본문 바로가기
SK 하이파이브 10기

SK 청년 하이파이브 10기 합격 후기 (면접 준비 + 앞으로의 포부)

by My archive 2024. 2. 2.
반응형

 

 

0. 개요

 
청년 Hy-Five (하이파이브)는 SK하이닉스에서 제공하는 청년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SK하이닉스의 인프라를 활용해 체계적인 직무교육을 제공하고 우수 협력사 인턴십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협력사는 반도체 기업으로 유명한 장비사, 부품사는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해당 기업들은 거의 다 세미콘 코리아 2024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했다.. 


SK하이닉스에서 주관하는 하이포, 하이파이브에 대해서는 작년 5월쯤 반도체 취업동아리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그동안 산업군을 정하지 않고 있다가 반도체 산업으로 가고 싶었기에 동아리를 했었고 상담도 여러 번 받았다. 
 
상담해 주신 컨설턴트분께서 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니 기회가 되면 참여하라고 하셨었다.
 
당시 대학생 신분이었기에 하이파이브는 들을 수 없었고 하이포에 지원했었다.

 

하지만....

 

생애 첫 면접..

 

아쉽게도 면접을 제대로 보지 못했고 떨어지게 되었다. 
 
그래도 이 경험을 계기로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다하자고 다짐했고 대신 방학 중 반도체 공정실습을 다녀왔다.

 

당시 서울대에서 실습을 받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반도체 현장에서 직접 장비를 조립하는 아르바이트도 했었다.
 
당시 클린룸에서 장비를 조립하여 고객사로 가져간 후, 전장을 설치하여 최종적으로 완제품을 만들었다.
 
Set-up 후 포장하여 출하까지의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이 또한 내게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이렇게 꾸준히 노력하였고 11월부터 취업준비를 지속적으로 하였으나 반도체 관련 기업은 거의 모두 떨어져서
 
자존감도 하락했었기에.. 자동차 기업 쪽으로 잠시 눈을 돌렸었다.
 
그러던 중 

드디어 떴다..!

 

청년 하이파이브 10기 모집 공고를 보고 바로 지원했다.

 

1. 서류 접수

자소서는 Hy-po 서류 합격 당시의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조금씩 고쳐나가며
 
지원 기업 직무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다.
 
4학년 1학기부터 자기소개서를 거의 완성해 놨어서 천만다행이었다..
 
자기소개서는 최대한 빨리 해놔야 마음 편한 듯하다.

 

다행히 합격..!

 

2. 면접 진행

면접을 보기 앞서 그동안 10번 정도 면접 봤던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
 
처음 면접을 준비할 땐 (Hy-po...) 답변을 외우기 바빴으나 이는 오히려 독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생각을 진솔하고 가감 없이 이야기하며 필요한 말은 키워드만 기억하고 말하는 것이 낫다고 느꼈고
 
이를 통해 점점 인성면접에서 돌발질문이 나와도 대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인성질문은 따로 준비하진 않았지만 직무, 기업 관련 분석은 필수적이라 판단했기에

① 기업 분석
② 해외 뉴스 분석
③ 영어 자기소개
④ 일본어 자기소개
⑤ 전공 관련
⑥ 면접후기 (잡XXX)

 
이렇게는 모두 준비하고 면접에 응시했다.
 
정말 다행히도...!
 

ㅜㅜ

 

청년 하이파이브 인턴십전형에 최종합격했다.
 
너무나 기뻤으며 교육 입소 전에 미리 직무적인 역량을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우선적으로 플립러닝에서 제공되는 반도체 병아리반을 모두 수강했으며 별개로 전공 공부를 시작했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난 오늘, 입소식을 진행했고 나를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3. 참여 포부

최고의 프로그램

청년 하이파이브 과정은 총 4주간의 직무교육 (+ 인턴십 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2주 단위로 조직이해, 문서작성과 같은 직무 공통 교육,
 
반도체 산업 및 공정 교육과 같은 직무 전문 교육이 이루어진다.
 
한 달간의 교육을 통해 반도체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힘들겠지만 이 지식을 기반으로
 
입사 후, 빠르게 적응하여 실무적인 역량을 키우고 싶다.
 
또한 다양한 팀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욱더 발전할 것이다.
 
정말 성실히 임하여, 인턴십 전형에서도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싶다.
 

반응형